Interactive Art/Max_Interactive and Digital Arts

Module 1 - Overview of Interactive and Digital Media

Gamestonk118 2022. 9. 14. 12:29

어쩌면 좋지... 공부일지를 쓰는 것에 맛들려 버린 것 같다... 근데 생각보다 이거 학습효과가 뛰어난다... 머릿속으로도 잘들어 오고 필기를 할때 보다 더욱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어디 언제서든 일지를 읽어볼 수 있다는 것이 정말로 큰 장점으로 넘어온 것 같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중 하나인 Max에 대해서 일지를 작성해 볼 것 이다. 생소할 수도 있는 이 프로그램... 한번 정리해 보면서 나중 과제 준비를 해야할 것 같다.

 

우선 Max를 배우기에 앞서 New Media (뉴미디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New Media

"A convergence of two separate histories...a convergence of media technologies and of digital computing" (Manovich, 1999)

"두 분리된 역사의 융합이자...미디어 기술과 디지털 컴퓨터의 융합체" (Manovich, 1999)

 

그렇다면 이 뉴미디어 중 우리가 이 카테고리에서 고찰하고자 하는 종류는 무엇일까?

Time-Based Media

"Contemporary artworks that include video, film, slide, audio, or computer technologies are referred to as time-based media works because they have duration as a dimension and unfold to the viewer over time." (Guggenheim, n.d.)

"비디오, 필름, 슬라이드. 오디오 그리고 컴퓨터 기술들이 포함된 현 시대의 아트웍들은 모두 time-based artworks로 일컬여진다. 이는 왜냐하면 지속 시간을 차원으로 가지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뷰어들에게 펼쳐지기 때문이다." (Guggenheim, n.d.)

 

Time-Based Works

"Typical examples of this category are video and sound artworks film and slide-based installations, software-based art and other forms of technology-based artworks, many of which can also be regarded as installation art." (Phillips, in conversation with Dover, 2014)

"이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주된 예시들은 영상/음향 아트웍 필름과 슬라이드 기반 설치, 소프트웨어 기반 예술 그리고 다른 형태의 기술기반 아트웍들 그리고 이들 중 다수는 설치 예술로 여겨질 수 있다." (Phillips, in conversation with Dover, 2014)

 

이 뉴미디어를 제작하기 위해서 아티스트들이 가져야할 필요한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Programmatic thinking: Computational Logic

- 음향과 시각적인 미디어를 창의력을 뽐낼 수 있는 목표로 삼기위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들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

- Curiosity (궁금증), creativity (창의력), 그리고 ability to create links between prior experience and understandings (기존 경험과 이해를 이을 수 있는 능력)등과 같은 variety of skills and dispositions (여러가지 능력과 디스포지션)을 습득하기 위해  (Play와 같은)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다뤄보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느낄 수 있다.

- Play는 적극적인 참여자가 질문을 물어보는것, 아이디어를 나눠보는 것,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들에 대해 챌린지 해보는 것 등과 같은 과학적인 배움 (Scientific learning)을 위한 기회들을 수반한다.

 

그렇다면 생소할 수도 있는 이 미디어 학과에서 배우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공연 예술들은 주로 어떤 종류들이 있을까? 대체로 아래와 같은 종류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Media, Communcations and Performing Arts

Communications (커뮤니케이션) Media and Society (미디어와 사회)
Creative Writing (문예 창작) Music (음악)
Dance and Performance (춤과 공연) Screen Production (스크린 (영화/방송/광고를 포함한 것) 제작)
Interactive Design (인터렉티브 디자인)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 (SNS))
Film (필름/영화) Sound Production (사운드 제작)
International Communications (국제 커뮤니케이션) Journalism (언론/저널리즘)

이 중에서 내가 관심있는 분야가 아래와 같다면 이 Max라는 프로그램을 배우는데 있어 적격이 될 것 이다.

A. Pramarily Visual - Film/Photography/Design/Motion or 3D graphics (시각 분야 - 영화/사진/디자인/모션 or 3D 그래픽)

B. pramarily Aural - Music/Radio/Sound Design (음향 분야 - 음악/라디오/음향 디자인)

C. Games and Interactivity - Interactive worlds/3D graphics/Programming (인터렉티브 미디어/3D 그래픽/프로그래밍)

D. Hybrid - A mix of the above (위에 여러가지를 하는 경우)

 

Max/MSP/Jitter

짧게 Max라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프로그램일까? 주의해야 할점은 Autodesk사에서 만든 3ds Max프로그램이 아니라는 점이다! Max는 Cycling '74에서 배포하는 오디오/비디오 제작을 다룰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며 여러가지 컨트롤러들을 제작물안에 집어넣어 결과물을 생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Max는 Blender와 비슷하게 초보자가 Interative art에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며 기술적으로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도 발전 시킬 수 있는 입문자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Max의 로고

그렇다면 Max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주로 어떤 분야에 종사를 할까?

Music, effects, and computer aided program (composition) (음악, 효과 그리고 합성과 같은 컴퓨터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직종)
Sound design and game sound prototyping (사운드 디자인 그리고 게임 사운드 프로토타이핑)
Live visuals (실시간 영상관련 직종)
Gestural control in interactive design (인터렉티브 디자인 내의 제스쳐 컨트롤)
Process/code prototyping (프로세스/코드 프로토타이핑)
Application development (앱 개발)
Animation/OpenGL/3D/Game creation (애니메이션/OpenGL/3D/게임 제작)
Interactive environments and installations (인터렉티브 환경 그리고 설치 작업)

 

궁극적으로 Max는 음향과 영상 공연 시스템과 더불어 뉴미디어 아티스트들이 컴퓨터로 하는 작업과 친숙하게끔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 다음 글들에서는 본격적으로 Max안에 있는 여러가지 기능들을 고찰 해볼 것이며 이 블로그는 지식이나 정보들을 공유하는 용도가 아니며 나만의 공부 일지로 작성되는 것이니 만약 틀린 점이나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면 감사하겠다.

 

Max download link:

Max는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cycling74.com/downloads

 

Download Max | Cycling '74

Download the latest version of Max visual programming language.

cycling74.com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