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Generated Imagery (CGI)/Animation

CG란 무엇일까? 그리고 애니메이션과 VFX의 차이점이 무엇일까?

Gamestonk118 2025. 3. 22. 01:15

이 블로그는 애니메이션 및 VFX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CG기술들에 대해 다루게 될 블로그이며 생각보다 한국어로 된 짜임새 있는 정보글들을 찾기가 쉽지 않아 한번 작성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만약 부정확하거나 수정 사항이 발견된다면 댓글로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CG란 무엇일까?


아마 할리우드에서 번쩍번쩍하고 아름답게 펼쳐지는 CG를 본 사람들은 많을 것이다. 생각해 보자면 어렸을 때부터 나는 영화를 참 좋아했던 것 같다. 중학교 1학년때 크리스토퍼 놀란 (Christopher Nolan) 감독이 만든 2014년에 개봉한 인터스텔라라는 영화는 아직도 내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쿠퍼가 딸을 생각하여 직접 블랙홀로 투하하여 직접 5차원 테서렉트에 들어가는 장면은 가히 CG로써 나에게 큰 시각적 충격을 주었다. 나는 언젠가 부터 내가 좋아하는 영화 업계에서 일을 해보고 싶다는 꿈을 막연하게 가지고 싶었으며 그게 점점 나도 모르게 커져 지금 현재는 호주에서 애니메이션 및 시각화를 공부하고 있는 중이다. 나는 꼭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결과적으로 VFX 아티스트가 되어 내가 정말 애정을 가지는 CG를 직접 구현하여 사람들에게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것을 나의 목표로 삼고 있다.

현대 사회 많은 사람들은 여가생활로써 영화를 보는 것을 많이 즐기는 추세이다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 스토리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일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나도 당연히 그렇게 생각한다. 그렇지만 또한 영화 뿐만 아니라 드라마 및 여러 미디어들을 볼 때 머릿속에 아름답게 펼쳐지는 시각적인 광경 또한 사람들이 많이 몰려들고 열광하게 되는 요소들 중 하나라고 장담컨다. 영상미를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가장 많이 분야를 차지하는 것은 당연 CG라고 생각한다.

영화를 보는 청중들

 

그렇지만 이때 오해가 존재한다. 사람들이 극히 많이 알고 있는 CG라는 용어는 Computer Graphics의 약자 즉 한국말로 컴퓨터 그래픽을 의미하고 의미는 전반적인 컴퓨터를 사용해서 무언가 시각적인 요소를 만들어내는 기술 그 자체를 Computer GraphicsCG라고 부른다. 영미권에서는 CG라는 표현보다는 CG 기술을 표현해서 무언가 시각적인 요소들을 만들어내는 과정 및 결과를 CGI로 주로 부르는데 이는 Computer Generated Imagery의 약자로 한국말로 번역하면 컴퓨터 생성 이미지라고 번역이 가능할 것이다.

 

그렇다면 CG가 사용되는 분야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이는 다음과 같다.

  • 시각, 디지털 및 정통 예술
  • 애니메이션 및 VFX
  • 미디어 및 영상 프로덕션
  • 소프트웨어 개발 및 기술적 프로그래밍
  • 3D 모델링 및 제품 디자인
  • 게임 디자인 및 개발

 

애니메이션과 VFX에 관한 간략한 소개


오늘 소개할 주제는 애니메이션 및 VFX이며 많은 사람들은 애니메이션에 대해선 어느정도 알 테지만 VFX라는 단어에 대해서는 낯섦을 느낄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VFX는 Visual Effects의 약자로써 한국어로 시각효과라고 표현한다.

애니메이션 (Animation)


애니메이션은 실사가 제외된 2D 혹은 3D 그래픽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단편 및 장편 영상을 일컫는다. 보다 전문적인고 전통적인 소개를 하자면 애니메이션은 정지된 이미지들을 연속적으로 배치하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영상 기법이다. 이는 다양한 기술과 스타일이 존재하며 애니메이션의 예시들론 다음과 같다.

  • 셀 애니메이션
  • 디지털 2D 애니메이션
  • 3D 애니메이션
  •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 모션 그래픽 애니메이션

최초의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1937)
대표적인 3D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 2 (2024)

 

본 글에서 메인으로 다루고자 하는 애니메이션은 디지털 2D 애니메이션 및 3D 애니메이션이며 만약 기회가 된다면 다른 애니메이션 종류들도 다루어 볼 것이다.

 

디지털 2D 애니메이션은 예전 디즈니에서 만든 인어공주, 백설공주와 같은 공주 시리즈 영화들이 떠올리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또한 톰과 제리, 카툰 네트워크와 같은 추억의 애니메이션도 존재하며 일본의 진격의 거인, 나루토, 이웃집 토토로 그리고 원피스가 있다. 2D 애니메이션은 그림을 직접 아날로그 혹은 디지털로 애니메이터가 직접 그려서 매트 페인팅과 결합하여 여러장의 그림들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기술로부터 반영된다.

 

반면 3D 애니메이션에는 픽사에서 만든 토이스토리, 겨울왕국, 라푼젤, 몬스터 주식회사, 이번에 화제가 된 인사이드 아웃 등이 있다. 3D 애니메이션은 보다 2000년대들어 발전된 기술들을 가지고 컴퓨터 상에서 3D 물체를 표현할 수 있게 되자 픽사에서 만든 토이 스토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현대 애니메이션 시장을 주도시켜 왔다. 아주 뛰어난 창의적 능력과 기술 시스템들의 조화를 대단히 요구하며 많은 사람들로 이루어진 인력들이 다양한 각자의 분야에서 일을 하여 완성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애니메이션은 보통 사람들의 인식에는 아이들이 보러가는 것으로 주로 인식되어지지만 또한 그렇지만도 않다. 일본 애니메이션들만 봐도 아이들이 보기에 잔혹하거나 선정적인 것들이 많이 있으며 굳이 연령 제한까지 아니더라도 인사이드 아웃만 봐더라도 어른들도 공감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다. 이렇게 애니메이션들의 관객 분포 확장 시도는 애니메이션을 보다 더욱 대중적이고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요소로 만드려는 업계의 노력이자 마케팅 수단이기도 하다. 보통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인력들을 기울이며 이 과정은 엄청나게 복잡하다. 국내외 모두 애니메이션 업계인들의 노동 관련 논란들은 항상 생기기 마련이다. 이에 관에서는 다음 포스팅때 다뤄보고자 할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때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나라들은 미국과 일본이 있으며 주로 미국은 3D 그리고 일본은 2D로 강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유명한 애니메이션 회사들로는 다음과 같다.

  •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Pixar Animation Studios): https://www.pixar.com/
  • 아마 3D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회사라면 가장 많이 대중들이 먼저 떠올릴만한 회사이며 미국 캘리포니아 에머리빌에 본사를 위치하고 있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 (Steve Jobs)가 애플에서 쫓겨난뒤 창업한 회사로 유명하며 대표작으로는 인사이드 아웃, 토이스토리 시리즈, 엘리멘탈, 몬스터 주식회사, 인크레더블, 라따뚜이, 업, Wall-E, 빅 히어로 6, 니모를 찾아서 등이 있다. 
 

Pixar Animation Studios

 

www.pixar.com

  •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Walt Disney Animation Studios): https://disneyanimation.com/
  •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가장 역사와 전통이 깊은 회사이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전설적인 애니메이터인 월트 디즈니 (Walt Disney)가 설립했으며 역시 미국 캘리포니아 버뱅크에 본사를 위치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2D인 인어공주,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등이 있으며 3D로는 라푼젤, 겨울왕국, 모아나 등이 있다. 현재로서 실사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지만 평이 좋지는 않은 것 같다...
 

Walt Disney Animation Studios

100 Years ofStorytelling Feature Films Universal stories, set in imaginative worlds, filled with compelling characters– our films have left indelible impressions on generations of fans around the world.

disneyanimation.com

  •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DreamWorks Animation): https://www.dreamworks.com/
  •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은 픽사와 디즈니 못지않게 전통이 깊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써 글렌데일, 캘리포니아, 미국에 본사 소재를 두고 있으며 대표작으로는 쿵푸 팬더, 보스 베이비, 슈렉, 이집트 왕자, 드래곤 길들이기, 마다가스카르, 그리고 이번에 화재가 된 와일드 로봇이 있다.
 

DreamWorks Animation | DreamWorks

Official Site of DreamWorks Animation. For 25 years, DreamWorks Animation has considered itself and its characters part of your family.

www.dreamworks.com

  •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 (Illumination Entertainment): https://www.illumination.com/
  •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는 NBC 유니버설 산하의 애니메이션 제작사로써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 모니카에 위치하고 있다. 위의 회사들에 비해 저예산 영화 제작을 지향하지만 그의 반해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데 성공하는 회사이다. 대표작으로는 슈퍼배드 시리즈, 미니언즈,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가 있다.
 

Illumination Entertainment

You are now leaving Illumination.com Are you sure you want to continue?

www.illumination.com

  • 스튜디오 지브리 (Studio Ghibli): https://www.studioghibli.com.au/
  • 일본의 전설적인 애니메이터 미야자키 하야오가 창립한 일본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회사이며 도쿄에 본사를 위치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이웃집 토토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벼랑 위의 포뇨등이 있으며 2D 애니메이션에서는 전설적인 스튜디오로 꼽힌다.
 

Studio Ghibli Collection - Madman Entertainment

Studio Ghibli is one of the most acclaimed animation studios in the world, and the home of some of the most revered and beloved animated works to have ever graced the screen.

www.studioghibli.com.au

 

VFX [시각 효과]


그렇다면 VFX는 무엇일까? VFX는 쉽게 말해 현실의 없는 존재를 그럴듯 하게 합성해서 영상을 만드는 과정이다. 예전 영화에서는 전통적 메트 페인팅, 미니어쳐, 특수 분장등을 이용한 SFX (Special Effects)를 사용하여 시각 효과적인 효과를 내었지만 요즘은 CG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내는 것이 대부분인 시대가 되었다. CG라고 명칭을 사용했을시에 대중들이 대부분 생각하는 개념이며 VFX의 퀄리티에 따라 청중들의 몰입도를 좌지우지 하는 경우도 있다. VFX는 여러 컴퓨터 그래픽 기술들이 동반되어 최종 결과물을 실사 이미지에 입히는 과정들을 통해 창조되며 많은 기술적 요소들을 동반하게 된다. 

 

결국 시각효과는 주로 즉 실사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다 영상미를 화려하게 만들어주거나 합성을 담당하는 모든 CG요소들을 가리킨다. 흔히 생각하는 어벤져스를 비롯한 마블 영화들, 슈퍼맨, 이번에 한국에서 화제가 된 환혼,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하였겠지만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도 많은 합성이 추가된 VFX 기술이 적극적으로 사용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VFX업계를 유지하는 회사들은 다음과 같다.

역대 흥행 관객 1등을 기록하고 현재도 유지하고 있는 아바타 (2009)

 

  • 웨타FX (Wētā FX): https://www.wetafx.co.nz/
  • 웨타FX는 반지의 제왕의 감독 피터 잭슨 (Peter Jackson)이 뉴질랜드 웰링턴에 새운 회사로써 요즘 들어 가장 손꼽히는 VFX회사로써 인정되고 있다. 주로 대단한 스케일의 작품들을 맡으며 많은 VFX 아티스트들의 꿈의 회사로 인식되고 있다. 대표작은 아바타 시리즈, 반지의 제왕 시리즈, 킹콩, 혹성탈출, 에일리언: 로물루스등이 있다.
 

Visual Effects + | Wētā FX

Wētā FX - artists and Innovators in the World of Digital Entertainment.

www.wetafx.co.nz

  • 인더스트리얼 라이트 & 매직 (Industrial Light & Magic): https://www.ilm.com/
  • 인더스트리얼 라이트 & 매직 줄여서 ILM은 미국의 전설적인 스타워즈를 만든 감독 조지 루카스 (George Lucas) 가 설립한 회사이며 VFX업계중에서도 가장 전통적이며 역사와 유서가 깊은 회사로써 인식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스타워즈 시리즈, E.T.,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 쥬라기 공원 시리즈, 터메네이터 2, 아바타, 그리고 수많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작품들이 있다.
 

Industrial Light & Magic

Since 1975, Industrial Light & Magic (ILM) has set the standard for visual effects and established a legacy of innovative and iconic storytelling.

www.ilm.com

  • 프레임스토어 (Framestore): https://www.framestore.com/
  • 프레임스토어는 영국 런던에 위치한 회사로써 영국을 대표하는 VFX회사들중 하나로 손꼽힌다. 대표작으로는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시리즈, 그래비티, 닥터 스트레인지, 위키드 등이 있으며 다양한 VFX회사들과 함께 협력한다.
 

Framestore

Framestore is an Academy Award winning visual effects house that combines talent and technology to reframe the possible in advertising, film, episodic and immersive experiences.

www.framestore.com

  • DNEG: https://www.dneg.com/
  • DNEG는 영국과 인도의 지분을 가진 요즘 들어 가장 핫한 VFX회사중 하나이며 이번에 들어 아카데미 상을 듄 시리즈를 통해 두번 수상한 곳이다. 본사는 영국 런던에 위치하며 개인적으로 내가 가장 애정하는 회사이다. 폭발, 붕괴, 먼지, 불꽃과 같은 FX요소들을 많이 담당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내가 최애하는 크리스토퍼 놀란 (Christopher Nolan) 감독과 협력을 많이 하였다. 대표작으로는 듄 시리즈, 인터스텔라, 인셉션, 덩케르크, 다크 나이트 라이즈, 블레이드 러너 2049 등이 있다. 
 

DNEG

We are DNEG - delivering award-winning visual effects, animation, and creative technologies for film, TV, and immersive content.

www.dneg.com

  • 디지털 도메인 (Digital Domain): https://digitaldomain.com/
  • 디지털 도메인은 뛰어난 합성 기술로 유명한 회사로써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하고 있다. 21세기 가장 흥행을 벌어들인 영화 감독 제임스 카메론 (James Cameron)이 설립했으며 대표작으로는 타이타닉, 트루 라이즈 등이 있다.
 

Digital Domain | VFX, Film, Episodic, Commercial, Digital Human

Digital Domain has a legacy of over 30 years, covering films, episodes, advertisements, games, and innovative technologies including real-time virtual humans.

digitaldomain.com

  • 소니 픽쳐스 이미지워크 (Sony Pictures Imageworks): https://www.imageworks.com/
  • 소니 픽쳐스 이미지워크는 캐나다 밴쿠버에 본사를 둔 회사이며 캐나다에서 가장 유명한 회사로 손꼽힌다. 대표작으로는 스파이더맨 실사화 영화 전부가 있으며 이번에 담당한 스파이더맨 유니버스 시리즈를 통해 2.5D 스타일의 애니메이션 및 VFX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Sony Pictures Imageworks | Sony Pictures Imageworks

 

www.imageworks.com

 

결론


이번 포스팅을 통해 CG즉 애니메이션과 VFX의 간략한 소개를 마치었다. CG업계는 점점 커지고 있으며 기술은 끊임 없이 개발되고 있다. 특히 제임스 카메론 (James Cameron) 감독의 아바타 신드롬 이후 CG업계의 대한 관심은 저명하게 높아져 있고 나는 계속 블로그를 쓰며 나의 꿈이자 미래인 CG에 대해 나의 짤막한 지식이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해주고 싶다. 물론 안다. 많은 사람들이 CG의 대한 안좋은 인식, AI의 위협의 관한 이야기, 초과 근무 및 노동 물론 단점이라면 많은 여러모로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인식으로 다가오는 CG. 이에 관해서도 추후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CG라는 것은 인간이 현실에서 보고 싶지만 쉽게 보지 못하는 혹은 보는 것이 아예 불가능한 것을 컴퓨터 상에서 표현하여 맛깔나게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어쩌면 CG는 음식을 맛볼때 황홀한 미각의 경험을 하고 싶은 것처럼, 좋은 음악을 들으며 청각의 즐거움을 느끼고 싶은 것처럼, 좋은 향수를 맡으며 냄새의 자극을 느끼고 싶은 것처럼 CG는 시각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가장 현대적인 강력한 요소들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언제나 CG의 즐거움을 주고 싶은 사람들은 다양할 것이고 그것을 체험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많을 것이다. 최대한 이 블로그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동시에 나도 많은 것을 배워갔으면 하는 바람이다.